갈등의 제도화
갈등의 필연성
갈등의 긍정적인 내부화
“정의로운 호민관”
갈등의 긍정적인 외부화
“증오의 합법적 배출구 탄핵권”
갈등의 제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갈등의 필연성
지배당하지 않고자 하는 욕구 vs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
권한의 대가성 (중첩되는 이해관계)
갈
군주론은 르네상스기 이탈리아의 정치이론가 마키아벨리의 저서로서, 정치학의 중요한 고전이다. 군주의 통치기술을 다룬 것인데, 군주가 국가를 통치ㆍ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권력에 대한 의지ㆍ야심ㆍ용기가 있어야 하며, 필요하면 불성실ㆍ몰인정ㆍ잔인해도 무방하고, 종교까지도 이용해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집필한 군주론은 권력자가 정치적 권력을 얻어내고 그러한 권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 책이다.
지금까지 전 세계 사람들의 고전이 된 군주론은 주제를 이끌어가는 명쾌한 문체와 생기 넘치는 수사법으로 의외로 단숨에 읽어낼 수 있는 짧은 분량이다.
군주론에서
1) 지각의 정의
지각(Perception)이란 개인이 자기가 처한 세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감각적으로 획득한 정보를 선택(select), 조직화(organize), 해석(interpret)하는 과정이다.
2) 귀인이론
인간은 자기와 타인의 행동 그리고 여러 가지 사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탐색하고 추론하고자 하는 성향을 갖고 있으며,
I. 서 론
이 책을 과제로 받고 처음으로 군주론을 읽었을 때는 사실 머릿속이 정리 되지 않았다. 그래서 시오노 나나미의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를 읽었고, 4월 12일 토요일 신문에서 소개받은 ‘체사레 보르자’ 책을 읽고, 다시 군주론을 읽고 나서야 생각이 정리되었다.
주변 사람에 꽤 많은 사
군주론』을 집 필함.
1515년 인문학적 성격을 지닌 모임인 오르티 오리첼라리(Orti Oricellari)라는 토론 모임에 자주 참여하기 시작함.
1518~19 공화주의적 사상이 들어간 『로마사 논고』를 완성함.
2. 군주론 VS 로마사 논고
마키아벨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그의 대표적인
1. 마키아벨리가 누구인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필자가 고등학교때 처음 접했던 것으로 정치학과 관련된 것으로 군주가 정치를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를 서술한 내용으로 알고 있다. 마키아벨리가 태어났을 때 프랑스 샤를 8세가 이탈리아 정복을 감행한 해였다. 이탈리아는 그 뒤로도 지속적인
4. 마키아벨리의 정치 철학
(1) <군주론> - 군주의 역할
마키아벨리는 그의 ‘악명 높은’ 저서 <군주론>에 등장하는 군주들에게 한번도 폭군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다. 사익만을 추구하는 군주를 그리지 않았던 것이다. <군주론>은 폭군을 위한 저서도, 권모술수를 전파하려는 ‘악마’의 저술
5) 한나 아렌트
아렌트는 그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인간은 정치행위를 통해서만 인간답게 살 수 있다고 역설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지적했듯이 인간은 본래 '정치적 존재(zoon politikon)', 즉 정치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렌트는 정치적 존재